글 찾기 ( 아래 목록 크릭 또는 왼쪽 분류목록 클릭)

외통궤적 외통인생 외통넋두리 외통프리즘 외통묵상 외통나들이 외통논어
외통인생론노트 외통역인생론 시두례 글두레 고사성어 탈무드 질병과 건강
생로병사비밀 회화그림 사진그래픽 조각조형 음악소리 자연경관 자연현상
영상종합 마술요술 연예체육 사적跡蹟迹 일반자료 생활 컴퓨터
당신은 어떻게 현인이 될 수 있었습니까?

한번은 현인에게 ˝당신은 어떻게 현인이 될 수 있었습니까? 라고 질문을 하였다. 그러자,˝나는 지금까지 식용유보다 등유(불을 켜는 기름)를 사는 일에 더욱더 많은 돈을 썼기 때문입니다˝라고 그는 대답했다.

사람이 공부하는 참다운 목적은 사람으로서 갖춰야 할 지식을 얻기 위함입니다. 그 지식은 사람으로서 지녀야 할 인격을 높여 주는 힘입니다.

아무리 기름진 땅이라도 밭을 만들기 위하여서는 풀을 뽑고, 돌멩이를 주워낸 다음, 깊이 갈아야만 비로소 씨를 뿌릴 수 있는 것입니다. 사람이 글을 배우는 까닭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사람이 배우지 않으면 소나 말보다 조금도 다를 바가 없습니다.

중국의 옛글은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옥은 다듬지 않으면 그릇을 만들 수 없고, 사람은 배우지 않으면 옳고 그름을 알지 못한다.´

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사람이 배우지 않으면 마치 캄캄한 밤길을 걷는 것과 같다.´ ´자식에게 재산을 물려줄 것이 아니라, 공부를 가르치라´라고 하는 말도 있습니다.

욕심을 내는 것은 사람으로서 부끄러운 일입니다. 그러나 공부를 하고 싶은 욕심은 자랑할 만한 일입니다. 그래서 어리석은 사람은 먹는 일에 욕심을 부려 먹을 기름을 많이 사서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먹는 것으로 기쁨을 삼습니다.

그러나 지혜로운 사람은 배우는 일에 욕심을 내어 등잔에 불을 켜기 위해 쓰는 기름을 더 많이 사서 밤마다 불을 켜고 글을 읽는 것입니다.

먹는 것을 탐내는 사람은 점점 욕심이 더 많아질 뿐인데, 글을 읽는데 욕심을 내는 사람은 점점 지혜로운 사람으로 바꾸어 지는 것입니다. /탈무드-



Posted by 외통
,